~ 2018년 예측(2013년 대비): 일본 국내 점착제 및 접착제 시장은 2,674억 엔(0.5% 증가)으로 핫멜트(hotmelt)형이 위생재 용도로 순조롭게 성장
일본 후지경제는 합판, 목공, 포장, 제본, 지(紙)가공, 토목, 건축, 일렉트로닉스, 자동차, 차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점착제 및 접착제의 시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2014년 점/접착제 시장의 전망과 글로벌 전개”에 정리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반응형 9개 품목, 핫멜트형 9개 품목, 수성형 4개 품목, 감압형 2개 품목, 축합형 3개 품목, 용제형 2개 품목, 기타 1개 품목의 점/접착제 일본 국내 시장 및 세계 시장에 대해 조사, 분석하여 앞으로의 점/접착제 시장에 참여하는 제조사의 글러버 전개 및 용도 분야별 시장동향을 밝혀내었다.
■ 일본 국내 점/접착제 시장
2013년 점/접착제 시장은 2,660억 엔이었다. 반응형이 시장의 34%를 차지하고, 핫멜트형이 26%로 나타났다. 반응형은 사용량이 많은 건축 및 토목, 일렉트로닉스, 자동차, 차량분야에서 이용되어 , 접착강도, 경화속도, 유연성, 무황변 등의 성능을 제어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우레탄계, 실리콘계, 에폭시수지계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3개 품목에서 반응형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핫멜트형은 종이기저귀 등 위생재용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탄성중합체(elastomer)계, 각종 포장 및 제본에 사용하는 EVA 수지계가 중심이다. 무용제로 환경부하가 낮고, 접착이 빠른 특성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서는 용제형 및 수성형을 대체할 접착제로서 보급이 진행되고 있다. 수성형은 환경성능이 뛰어나 합판 및 목공, 건축, 포장, 제본, 종이가공의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주목시장>
(1) 에폭시 수지계 접착제(반응형)
시장은 2013년 159억 엔이었다. 토목, 건축, 자동차, 차량, 일렉트로닉스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소비량이 가장 많은 토목, 건축분야에서는 공공사업의 축소 및 소비세 개정 후의 주택 착공수의 감소로 신축에서의 수요는 감소하였지만, 노후시설의 보강 및 보수, 주택리폼 등 유지관리 수요가 시장을 지지하였다.
(2) 탄성중합체계 핫멜트형 접착제(핫멜트형)
시장은 2013년 252억 엔이었다. 신축성이 있어 성인, 어린이용 기저귀 및 냅킨 등 위생재용이 중심이며, 그것이 고령자, 간호용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및 아시아를 중심으로 고품질의 일본제 기저귀의 수출이 높아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외의 분야에서는 주택 외벽용 실링 및 단열재용 등 토목, 건축분야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자동차, 차량분야는 헤드라이트 및 테일램프 등의 실링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내수성 및 보수 시의 resealing성을 높인 제품에서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일본계 기저귀 제조사는 해외의 생산거점을 구축하고 있으며,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중국 및 아시아에 주력하고 있다. 앞으로 수출용 기저귀의 수요는 둔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고령자 및 간호용의 경우 성인용 기저귀의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에 시장은 조금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우레탄 수지계 반응형 핫멜트형 접착제(핫멜트형)
시장은 2013년에 45억 엔이었다. 주택 건축자재 및 가구용 합판 및 목공분야에서 수요가 있으며, 2013년은 소비세 개정 전의 주택착공 건수의 증가 및 최근 탈용제화 니즈 등도 증가하여 시장은 크게 확대되었다. 앞으로는 주택 착공건수의 감소가 예상되지만, 건축 및 섬유분야에서 탈용제화의 움직임이 높아졌으며, 폐수처리 능력 및 생산성 때문에 에멀전형 접착제로부터의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 이외의 분야에서는 내구성의 높이 및 고속경화성 등이 평가되어 자동차, 차량분야에서 주로 좌석시트 및 도어 내장재의 접착에 사용되어 왔다. 또한 최근에는 라이트의 실링용에서 일부 일본계 제조사는 방습성을 높인 탄성중합체계 핫멜트형 접착제의 사용사례가 많지만, 해외 제조사는 접착강도에 중점을 둔 우레탄 수지계 반응형 핫멜트형 접착제를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 일본계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4) 메탈로센(metallocene) PO계 핫멜트형 접착제(핫멜트형)
시장은 2013년 37억 엔이었다. 박스의 봉합 등 포장용 EVA 수지계 핫멜트형 접착제의 대체가 진행되고 있으며, 매년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열안정성의 높이로부터 탄화물의 발생이 억제되어 접착제를 사용하는 측의 생산라인에서 어플리게이터의 노즐 막힘에 의한 라인 정지 횟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총 비용을 저감할 수 있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내열성도 높기 때문에 식품 조미료 등 고온상태에서 박스에 포장되는 경우에도 접착불량의 억제가 가능하게 된다.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4-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