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조회 수 394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화학경제연구원에서 국내 점·접착제 시장분석 및 전망 보고서(2015) 발간되어 알려 드립니다. 

 

점․접착제 시장, 스페셜티 개발에 집중해야!

국내 점․접착제 시장은 2014년 기준 약 60만톤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시장 비중이 포름알데히드 33%, 용제형 5%, 수성형 34%, 핫멜트 4%, 반응형 6%, 점착제 12%, 기타 6%로 나타나고 있다.


범용 그레이드, 수익성 갈수록 악화∙∙∙

범용 접착제는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나 국내 생산량의 약 70% 정도가 건축․인테리어용으로 사용되고 있어 건설업의 경기 동향에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국내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범용 접착제 시장은 건설경기 침체로 수익성이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다.
국내 접착제 시장은 수요 비중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며 앞으로 5년간 연간 1% 이내에서 비중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점착제 시장은 2014년 기준 아크릴계 전기․전자용 49.5%, 아크릴계 라벨용 19%, 아크릴계 건축․인테리어용 13%, 아크릴계 자동차용 13%, 실리콘계 전기․전자용 3.5%, 기타 2%로 구분되고 있다.
특히, 전기․전자용 비중이 전체의 53%를 차지해 전기․전자용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베트남으로 생산공장 이전을 계속하고 있고 부품을 현지 조달하는 비중을 늘리고 있어 2014년부터 수요가 하락하기 시작했으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변화가 계속돼 2015년에도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L_1442364256.PNG

플렉서블용 점착제, 하이브리드 OCA가 가능성 제일 높아…

전기․전자용 점착제는 국내 스마트폰에 OCR, 태블릿 PC에 OCA가 사용되는 것이 정설로 여겨져 왔으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초기 모델이라 할 수 있는 <갤럭시6 엣지>에는 OCA가 채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갤럭시 엣지6>는 아직 플래스틱이 아닌 글라스를 기판으로 사용하고 있어 굴곡 반경이 넓고 접었다 폈다 할 수 없고 고신뢰성을 지니는 기판이 개발되지 않아 연구개발이 지속될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용 점착제는 실리콘과 아크릴을 베이스로 한 하이브리드 OCA 또는 OCR이 채용될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기업, 수익성 높은 OLED 봉지재․DAF․구조용 접착제에 집중해야…

외국기업들이 장악해왔던 OCA(Optically Clear Adhesive), OCR(Optically Clear Resin), DAF(Die Attach Film),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봉지재, 자동차 구조용 접착제 등 스페셜티 접착제 시장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국산화를 시도하며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기존에 Henkel이 독점했던 자동차 구조용 접착제 시장은 유니테크, 보광, 신성유화가 개발에 뛰어들며 2015년 시장점유율을 급격히 늘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범용 접착제와 비교해 국내 스페셜티 접착제 시장 규모는 작지만 고부가가치를 기대할 수 있어 LG화학, 이녹스, KCC 등 국내 기업들은 특수 접착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스페셜티 접착제 중에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High grade는 아직도 대부분 외국 기업들에 의해 공급되고 있어 High grade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L_144236430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