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조회 수 281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접착제는 물체와 물체를 접합하는 특수한 성질을 가진 고분자 물질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보는 것처럼 종류도 다양하여 흔히 사용되는 접착제를 비롯하여 금속 접합용 접착제나 수술 후 절단부분을 봉합하지 않고 접착시키는 의료용 접착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 사용되고 있다. 

○ 가장 일반적인 접착제로는 셀룰로오스 전분 외에 천연 고무를 용제에 녹인 고무 접착제가 있으나 접착 강도나 경시 변화에서 취약해 이러한 결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반응성 접착제가 개발돼 산업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에폭시 수지 접착제가 이 중의 하나인데 이러한 접착제는 접착력이 강력하다.

○ 한편 접착 개념의 일종에 속하기는 하지만 완전히 접착시키는 것이 아니고 일시적 접착 효과를 나타내고자 할 경우에 사용되는 경우를 점착제라 한다. 접착 형성에 분자 간 상호작용이 존재한다는 점에서는 접착과 동일하지만 고화 현상이 수반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별 된다. 점착제는 성질이 비슷한 것끼리 달라붙기 쉬우나 분자구조가 다른 것은 친화성이 없어 붙기 어렵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시판되는 상품의 형태로 보면 일반적으로 테이프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많다.

○ 점착제의 3대 물성은 초기점착력과 점착력 그리고 응집력으로 단량체의 종류, 분자량, 분자량 분포, 입자 크기, 첨가제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초기점착력과 점착력은 분자량이 작을수록 유리전이온도가 낮을수록 증가하고 점착 유지력 즉 응집력은 분자량이 크거나 가교나 2차 결합력이 셀수록 증가한다.

○ 근래에 접착제가 용제형 제품이 많은데 비해 점착제는 무용제형으로 친환경적이라는 이점과 함께 의료용은 물론 자동차 산업용, IT분야인 반도체 실리콘 웨이퍼 용 등 첨단 기술 분야까지 효용성이 커짐에 따라 점착제의 다기능화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앞으로 고기능 점착제 개발에 대한 기대가 점점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Res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