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폭시 나노복합체 접착제 필름

by 관리자 posted May 25,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에폭시 수지는 내열성, 전기특성, 내식성, 접착성 및 물리적 강도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자동차, 항공기 등의 구조용 접착제나 전자기기 등의 공업적 분야에서부터 가정용 접착제까지 폭넓은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에폭시 접착제는 고도로 가교된 구조 때문에 본질적으로 깨지기 쉬운 특성(취성: brittleness)을 가지는 문제점이 있다.

 

○ 이 발명은 에폭시 수지와 엘라스토머 나노입자로 구성되는 에폭시 나노복합체 접착제 및 이 접착제와 경화제에 의해 형성되는 접착제 필름을 제공한다. 이 접착제는 종래의 에폭시 접착제의 단점인 깨지기 쉬운 특성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높은 영률과 인성 및 우수한 전단강도를 발현하므로 다양한 산업에서의 구조용 접착제로서의 응용이 가능하다.

 

○ 이 특허의 청구권 범위를 보면, 기존의 원료를 배합하는 기술이지만 에폭시 수지에 고무 나노입자를 혼입시킴으로써 종래의 에폭시 접착제의 취성을 개선한 것이 특이점으로, 이 특허를 참고할 시에는 이 점에 유의하여 특허침해를 회피할 필요가 있다.

 

○ 국내에서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기술센터 김준기 박사팀이 자동차 구조용 접착제로서 선도장 강판용 고성능 에폭시 접착제의 개발에 성공했다고 2012년도에 발표한 바가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에폭시수지 메이커로는 국도화학을 위시하여 금호피앤비화학, 코오롱인더스트리 등이 있으며, 에폭시 접착제 메이커로는 오공, 대흥화학, 동서화학 등 다수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 향후 구조용 접착제의 개발 과제로는 우수한 내자외선성 및 흐름 저항성(sag resistance)을 갖추고, 특정용도에 적용할 수 있는 편리한 조성과 다양한 기재에 대해서 필요한 시간 내에 강한 접착력이 발현되도록 상온에서 신속히 경화되는 접착제의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안전성의 요구 중에서도 주택, 자동차, 전자기기 등의 분야에서 난연화는 필요불가결하다. 에폭시수지로부터는 구조상 다이옥신의 발생은 없지만 연소 시에 발생하는 가스의 문제가 있으므로 비할로겐계 난연제의 개발도 향후의 과제라고 생각된다.




에폭시 나노복합체 접착제 필름.pdf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지원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