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길이 약 10 만 km의 거대한 엘리베이터

by 관리자 posted Nov 17,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원래 우주 엘리베이터는 무엇인가. "우주 엘리베이터를 쉽게 표현하면"10 만 km 정도의 상하에 매우 긴 위성 '입니다 "라고 설명하는 일본 대학 공학부의 아오키 요시오 교수이다. 아오키는 사단 법인 우주 엘리베이터 협회 (JSEA) 부회장도 역임했다. 

우주 엘리베이터는 먼저 지상에서 약 3 만 6000km 상공의 정지 궤도 (※)에 우주 정거장을 만들고 중심의 위치를 쫓아 않도록 균형을 취하면서 위아래로 케이블 (이후 밧줄)을 늘려 간다. 곧 아래로 뻗은 밧줄은 지상에 접촉하면 밧줄로 지상과 우주가 연결되어, 중력과 원심력이 알맞게 늘이고 상단에는 카운터 웨이트 등을 설치하고 균형을 맞춘다. 이것이 우주 엘리베이터 구상이다. 밧줄을 타고 물건을 수송하면 로켓 발사보다 낮은 비용으로 우주 수송이 가능 하게된다. 일반적인 발사 로켓은 1kg 당 약 800 만 ~ 1600 만원이 필요로 알려져 있지만, 우주 엘리베이터라면 약 2,000 엔 정도라는 시산도있다. 

1991 년 '탄소 나노 튜브'의 발견은 큰 전환점이되었다. 탄소 나노 튜브는 알루미늄보다 가볍고 이론 강도는 강철의 100 배 이상, 특히 인장 강도는 다이아몬드조차 능가한다. 밧줄의 재료로서 탄소 나노 튜브 이용의 가능성이 넓게 검토되게 되었기 때문에 우주 엘리베이터의 논의가 현실성을 갖게 된 것이다. 

우주 엘리베이터가 실현되면 우주 여행이 가까운 것이된다. 또한 "예를 들어, 태양 광 발전 등 우주 공간에서 만든 전기를 지상에 보낼 수 있다면, 화석 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에너지 원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태양 에너지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고 지상에서 재해가 발생해도 공급이 됩니다. "라고 우주 엘리베이터가 실현 된 미래를 아오키 씨는 말한다.


출처 : http://jglobal.jst.go.jp/aboutus/example/201303/